[한국공제신문=강태구 동경특파원] 일본의 대형 보험사인 아이오이 닛세이 동화손보에서 직원들의 자기계발을 위해 사내대학제도인 ‘AD유니버시티’를 지난 4월부터 개설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번 교육과정은 ‘인재가 경쟁력의 원천’이라는 인식 아래 직원들의 자율적인 학습과 직무능력 향상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아이오이 닛세이 동화손보는 최근 급변하는 보험환경 변화와 코로나19로 인해 일하는 방식이 바뀌는 점 등을 고려할 때 직원들의 역량을 키울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 직원 개개인이 기존 업무나 역할에 그치지 않고 자신의 성장을 위해 자율적으로 학습할 때 회사도 발전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번에 ‘AD유니버시티’를 개설함으로써 전 사원이 자신의 직무경력 등을 고려하여 소속 부문에 관계 없이 다양한 분야의 학습이 가능하게 됐다.
학습 결과는 교육 매니지먼트 시스템인 ‘아이-탤런트(I-talent)’에서 카테고리 분류별 학점으로서 반영된다. 직원이 강화해야 할 능력이나 스킬의 습득을 목표로 자율적인 학습을 촉진함과 동시에 앞으로 직장 내 인재 육성에도 활용해 나갈 방침이다.
아울러 직원들의 적극적인 도전을 후원하고, 개인적인 커리어 목표의 실현 및 업무만족도 향상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AD유니버시티」의 특징
(1) 대상
- 전 직원(외부 파견자 등 제외)
(2) 강좌 수
- 700종류 이상의 풍부한 강좌를 제공
(3) 강좌 종류
- 본과 강좌(학점 취득 대상)와 특별 강좌(학점 취득 대상 제외)를 개설하여 각각 사내 및 사외 교육 콘텐츠를 마련
(4) 커리큘럼
- 본과 강좌는 비즈니스 스킬(경영, 회계, 세무, IT, 글로벌, 데이터 사이언스, 매니지먼트 등), 영업 스킬, 손해보험서비스 스킬의 3가지 카테고리로 구분
- 자율 학습 교육 콘텐츠와 함께 체험형 콘텐츠(희망하는 직원에 한해 전국 각지에서 온라인 미팅 시스템을 활용하여 본사 부문의 운영, 기획에 참여하는 프로젝트)를 마련함
(5) 학점 취득 인정
- 본과 강좌 수료 후에 학점을 부여하고, 새로운 시스템인 「아이-탤런트(I-talent)」에서 카테고리별 능력 및 스킬을 반영함